본문 바로가기

군무원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점, 공무원과 군무원의 차이점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점 공무원과 군무원의 차이점

군인과 군무원의 차이 

군인과 군무원 모두 우리 국방과 국민의 생활의 안전 및 생명보호를 위해서 국방력을 강화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군인은  국가안정보장, 국민들의 생명, 생활 보호를 위해서 지금 우리나라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 및 외세 침략을 막기 위해서 우리 육지에서 바다에서 하늘에서 육/해/공군이 전투태세, 경계태세 국가안정보장, 국민들의 생명, 생활 보호를 위해서 지금 우리나라 안보를 위협하는 북한 및 외세 침략을 막기 위해서 우리 육지에서 바다에서 하늘에서 육/해/공군이 전투태세, 경계태세 강화를 위해서 교육하고 훈련하는 장교, 부사관, 장병들 이분들을 모두 일컫어 군인이라고 합니다.

 

반면 군무원은 이런한 군인들의 사기진작과 군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물질적, 장비적, 제도적, 행정적, 지원을 해줌으로 인해서 우리 군 조직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것이 군무원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잦은 보직 이동으로 담당업무가 자주 바뀌는 군인과 달리 지속적으로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군무원은 전투지원체계의 기술적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선진 군사체계를 갖춘 국가들의 경우에 군무원의 비중이 높고 우리나라도 군무원의 역할 비중이 늘어날 것입니다.

공무원과 군무원의 차이  

우리 국가 발전과 국민을 위해서 도움을 준다는 점은 별다른 차이가 없지만 공무원은 행정이나 자신이 속해 있는 직렬에 맞추어서 국민들에게 민원서비스라든지 제도적인 부분에서 편의를 제공하면서 국민들의 생활 전반적으로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공무원이라고 한다면 이에 반해 군무원은 국방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군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물질적, 장비적, 제도적, 행정적으로 지원을 해주므로 우리 군 조직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윤활제 역할을 하는 것이 군무원이라 생각합니다. 

군무원은 국군 소속의 공무원으로 일반직 공무원과 다르게 군무원 법을 어길 경우 일반 형법이 아닌 군형법을 적용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