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무원

2020년 군무원 행정직 합격선이 낮은 이유

안녕하세요~ 샤이몬입니다. 2020년 군무원 필기시험 합격선을 보면 행정직렬의 합격선이 예전보다 낮아진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군무원 필기시험이 합격선이 각 군마다 발표되었는데요~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보통 행정직의 경우 합격선이 80점대 중후반의 점수가 계속 유지되었으나,  올해 시험 합격선을 보면 많이 낮아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방부
육군
육군

 

공군
공군
해군

2020 군무원 행정직 합격선이 많이 낮아진걸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국방부의 경우 74점, 육군 72점, 공군 74점, 해군 73점, 해병대의 경우 65 점까지 떨어 졌네요....


왜 이렇게 행정직의 합격선이 떨어졌을까요??

 

첫 번째는 국어 문제가 어렵게 출제가 된 것 같습니다.

특히 국어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졌는데요~ 문제 출제 비중도 변화가 있어 수험생들이 많이 당황했을 것 같아요~ 기존에는 문학의 비중이 꽤 되었지만 올해는 비문학의 비중이 파격적으로 높아졌습니다. 암기식으로 문학을 준비하셨던 분들에게 타격이 생각보다 컸을듯합니다.

원래 군무원 문제는 비공개였는데 올해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죠.... 이로 인해 수험생들도 논란이 될만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의제기가 많았습니다. 

 

두 번째는 올해부터 필기시험 합격자를 더 많이 뽑고 있기 때문입니다.

군무원 인사법 올해는 여러 차례 개정되었는데요 그 내용을 보면 기존에는 선발예정인원에 130% 선발했었는데요~ 올해부터는 필기합격자를 150%(1.5 배수) 선발하게 됩니다. 전보다 많은 필기 합격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합격선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은 기존 군무원 인사법이 계속 변경되면서 많은 부분이 바뀌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최종합격자 선발 시 필기시험도 50%가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