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무원

군무원의 장점과 단점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군무원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점

 

1. 근무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야근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국가직/지방직 공무원에 비해 야근이 적으며 오후 4시 30분부터 체력 단련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칼퇴 후에 가정에 충실할 수 있습니다.

 

 

2. 연가가 21일 발생합니다. 임용 후 첫해는 발령 시점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다음 해부터 연가가 21일 발생하므로 자유롭게 연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가 미사용시 연가보상비를 지급하는데 이건 그해 예산에 따라 보상 기준이 다릅니다 보통 9~11일 정도는 보상비가 나옵니다.

 

 

3. 부대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매주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체력단련의 시간을 가집니다. 군은 아무래도 체력이 중요하죠 개인이 하고 싶은 운동을 할 수 있으며, 부서 단체운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보통 체육 동아리가 있으므로 탁구, 축구, 족구, 테니스,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흔히 PX, BX라고 하죠.. 군마트에서 저렴하게 군것질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화장품도 저렴하게 공급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달팽이 크림이 아주 인기입니다.  면세주(맥주, 소주, 양주)도 할당량 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명절에 선물하거나 지인분들에게 드리면 좋아하십니다. 그리고 영화도 7천원에 할인 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5. 다른분들이 많이 언급안하셨는데 저는 굉장한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나라사랑포털 군 e-러닝인데요

여기서 다양한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어학/IT/공무원/독학사 등 양질에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심지어 공무원 강의(박문각)도 많습니다.

 

나라사랑포털 군 e-러닝

6. 당연한거지만 눈치 안보고 연가를 사용합니다. 연가를 오히려 많이 사용해야 성과평가에 좋은점수를 받을 수 있어 연가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분위기입니다. 

 


단점

 

첫 번째 : 군대라면 훈련은 필수적으로 참여해야겠죠? ^^ 체력검정도 1년에 한 번 통과해야 하고, 방독면 훈련도 전반기 후반기 받아야 하며, 성인지 교육, 자살예방교육, 청렴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군마다 다르겠지만 공군은 그렇게 힘든 부분이 없습니다.

 

 

두 번째 : 장교 / 부사관 / 군무원으로 나뉘어 있으며 보통 군인들의 통제를 받아서 업무를 처리합니다.  

 

세 번째 : 다른 지역으로 전속을 갈 수 있다. 아무래도 직렬/군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다른 지역으로 발령이 자주 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단점보다 장점이 아주 많습니다.  앞으로 처우도 좋아지고, 국민들에게 인지도도 높아질 거라 예상합니다.

'군무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p 1 군무원 직렬 선택  (0) 2020.01.24
Step 0 결격사유 및 응시자격 확인  (4) 2020.01.22
2019 제2차 국방부/공군 군무원 채용 필기 합격선  (0) 2020.01.19
사이트맵  (0) 2020.01.19
환영합니다!  (0) 2020.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