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무원

군무원도 관사에 들어갈 수 있나요??

군무원도 관사에 들어갈 수 있나요??

 

일단 군무원은 관사 미제공 대상입니다. 기본적으로 관사는 군인들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지원 못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근무하시는 부대 상황에 따라 줄 수도 있고 안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격오지는 근무자의 여건을 고려해 제공될 수 있으며, 부대 지휘관 재량에 따라 남는 숙소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예외적 사항으로 보셔야 합니다. 지원받더라도 후순위라 노후화된 관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사에 거주하려면 해당 부대에 담당자에게 관사 또는 독신자 숙소를 제공받을 수 있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관사가 없을 경우 집을 알아봐야 하니깐요. 하지만 그 시간 또한 촉박할 수 있고 무턱대고 집을 구하는 것도 위험할 수 있어요. 집을 급하게 구하기 이전에 해당 부대에 외래자숙소에 임시로 1~2주 사용 가능 한지 여부와 통근버스 노선도, 부대 버스 시간표 등을 함께 문의하시고 집을 천천히 알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후방 부대의 경우 관사가 많이 남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들 중에 육군은 창원 종합정비창 공군  대구, 진주, 강릉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관사, 독신자 숙소에 거주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관사를 제공 못 받을 시에 LH 매입임대(월세),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관리하는 공무원 임대아파트(상록아파트) 전세 등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파트인데 주의 전세 가격보다 저렴합니다. 주거환경도 대부분 만족하시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관사에 사시는 게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습니다. 장점으로 초기 집 부담금이 저렴하며, 출퇴근이 매우 편합니다. 군 특성상 비상 또는 훈련 시 근무지로 신속하게 복귀해야 하는데 남들보다 여유롭게 응소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전속 가실 때도 퇴거 신청만 하시면 되기에 편합니다. 

 

단점으로는 영내 생활을 하다 보면 조금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외식이나 문화생활 같은 걸  편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택배 수령 시 택배보관소로 가서 수령하는 것이 은근히 단점입니다. 택배는 집 앞 배송인데….ㅠㅠ 그리고 부대내 거주자는 수능때 정상출근이라는...^^

 

살 곳은 언제나 중요한 문제이기에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세요 ^^ 관사가 아닌 집을 구하실 때 부동산 계약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