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 경매 정보지(굿옥션, 탱크옥션) 경매물건 보는 방법

네이버 부동산 경매 정보지(굿옥션, 탱크옥션) 경매물건 보는 방법

안녕하세요~샤이몬입니다. 부동산을 조금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경매에 대해서 공부해볼까 하는데요~ 먼저 경매정보지 보는 법에 대해 하나씩 설명하려고 합니다. 경매 물건 검색할 때 보통 사설 경매정보 사이트에서 많이 이용하시죠?? 처음부터 경매사이트에 가입하기는 너무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네이버 경매(굿옥션)는 한 달에 3건 무료로 볼 수 있어요. 이걸로 물건을 검색해보고 정말 경매사이트에 가입해서 많은 물건을 봐야겠다. 라는 판단이 설 때, 구매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경매로 나온 걸 물건을 다보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나에게 필요한 물건을 그 시점에 뽑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매각기일은 일주일 정도 후로 지정한다. 모든 물건을 볼 수 없고, 최소 일주일의 조사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설 경매정보사이트도 틀릴 수 있습니다. 입력 착오로 사실과 다를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경매정보 사이트 등기부등본은 몇 주 전에 내용이기에 입찰 전에는 등기부등본을 한번 더 확인하시고 입찰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내가 권리 분석했던 내용과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법원 경매 사이트는 경매를 직접 주관하는 법원이 운영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올립니다. 만약에 그 정보가 틀리면 매각불허가 신청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입찰하기 전에 반드시 대법원 경매사이트도 한번 들어가서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경매정보지 보는 법

1) 현황 부분에 대략적인 정보를 보면서 나에게 맞는 물건인지 파악합니다. 2) 통합 등기부 현황을 보고 기준을 잡은 뒤 임차인을 봅니다. 내가 경매에 들어갈 수 있는 물건인지 확인합니다. 3) 특이사항은 없는지 각종 사건 서류(현황조사서, 매각물건명세서, 감정평가서)를 통해 파악합니다.

 

 

2019 타경 1234

2019는 채권자가 법원에 경매 신청한 년도를 뜻합니다. 타경은 경매사건을 의미하고, 뒤에 1234 번호는 법원에서 부여한 번호입니다.

 

보증금은 입찰봉투에 넣어야 하는 금액입니다. 최저입찰가의 10%를 납부해야 경매 참여 가능합니다. 미납이 되어 다시나 온 물건을 재매각 물건이라고 하는데 입찰보증금이 최저가의 10%가 아니라 20~30%(법원에 따라 다름)입니다.

 

임차인 현황에서 임차인을 정보를 보고 소유자일 경우 인수할 권리가 없고 임차인이 있을 경우 경매 낙찰 시 인수 인지 소멸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건 서류

감정평가서 : 경매개시 결정 후 매각 가격의 기준인 되는 여러 가지를 평가한 뒤 감정가를 산출한 평가서입니다.

현황조사서 : 경매개시 결정 후 임대차 점유, 부동산의 물리적 현황 등을 집행관이 조사하여 기재한 조사서입니다.

매각물건명세서 : 권리상의 하자, 추가 인수되는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건/송달 내용 : 내용을 보면 명도의 난도를 대략적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사건 열람내역 : 전입세대 열람 누가 전입해서 살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가서 서류작성, 신분증, 경매정보지 인쇄, 300원을 납부하면 열람 가능합니다.